브랜드셋

가장 인기있는 안과의원 이름은?

브랜드셋 2020. 12. 8. 16:50

안과 의원 이름에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성모'와 '밝은'입니다. 성모가 약간 많긴 하지만 약 160건 수준으로 비슷합니다.

 

안과 내부

 

지난번에 올린 '브랜드셋의 안과의원 CI 프로젝트'에서 밝힌 것처럼, 우리나라 병원 이름에는 출신 학교 이름이 많이 사용됩니다. 성모, 서울, 연세 등과 같은 이름이 대표적입니다. 그런 경우 보통은 학교 이름과 다른 키워드를 결합하여 네이밍을 하지만 성모안과로만 사용하는 안과도 전국에 약 50개가 정도가 있을 정도로 흔합니다.
문제점으로는 브랜드의 기본 기능인 구별 기능이 떨어지고, 대학의 브랜드, 또는 동일 또는 유사한 타 안과의 평판에 의해 함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학교 이름 외에 안과에서 가장 선호하는 이름은 '밝은'인데요, 전국에 '밝은안과'라는 상호를 사용하고 있는 안과가 15개가 있어 체인으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밝은과 다른 단어를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는 안과까지 확대하면 그 수가 무려 약 160개에 달합니다. '밝은' 다음으로는 눈(57건), 빛(51건), 우리(들)(36건), 아이(eye)(34건) 등이 안과 이름에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밝은안과의 '밝은'은 시력을 교정 또는 조정하여 눈을 밝게 해주는 등의 뜻을 가지고 있으므로, 서비스의 품질, 효능등의 성질 표시이므로 상표법 제6조 제1항 제3호에 해당하여 서비스표 등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밝은과 자주 함께 결합되어 사용되는 단어가 '세상'인데요, '밝은세상안과'는 동일한 상표로 상표 출원하여 총 160회 정도 거절 처리가 될 정도로 안과의 단골(?) 상호입니다. 특히 2009년에는 밝은세상안과 동일한 상표로 155건이 거의 동시에 출원되어 모두 거절 결정이 나기도 했습니다.

내과에는 속(편한)이 있듯이 안과에는 '밝은'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안과에서 선호하는 '밝은'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밝은'의 기본형은 '밝다'이며,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만 안과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은 '밤이 지나고 환해지며 새날이 오다', '불빛 따위가 환하다', '감각이나 지각의 능력이 뛰어나다' 등이 있습니다. '밝은 세상'의 밝은은 아래 2번의 의미이며, '밝은 눈'의 밝은은 3번의 의미입니다. 그 밖에도 모두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네요. 과연 밝은은 안과 이름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매우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동사]
1. 밤이 지나고 환해지며 새날이 오다. (새벽이 밝아 온다)

 

[형용사]
2. 불빛 따위가 환하다. (밝은 세상) 
3. 감각이나 지각의 능력이 뛰어나다. (눈이 밝다, 귀가 밝다)
4. 빛깔의 느낌이 환하고 산뜻하다. (눈동자가 밝다)
5. 생각이나 태도가 분명하고 바르다. (사리가/예의가 밝다)
6. 분위기, 표정 따위가 환하고 좋아 보이거나 그렇게 느껴지는 데가 있다. (밝은 목소리, 분위기)
7. 인지(認知)가 깨어 발전된 상태에 있다.
8. 예측되는 미래 상황이 긍정적이고 좋다. (전망/장래가 밝다)
9. 어떤 일에 대하여 잘 알아 막히는 데가 없다. (물정/지리에 밝다)

[활용형]
밝은[발근], 밝는[방는], 밝아[발가], 밝으니[발그니], 밝고[발꼬], 밝지[박찌], 밝게[발께] 등

안과 이름에 '밝은'이 사용되었을 때의 연상 이미지와 부여할 수 있는 의미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안과를 통해 눈이 좋아져 더 밝은 세상을 본다 (bright, brilliant)
- 눈 치료를 통해 새날이 밝아 온다 (bright, brilliant)
- 눈이 밝아진다 (keen, good, acute, sharp / eyes, eyesight, sight, vision)
- 눈빛이 밝아진다 (bright eyes)
- 표정이 밝아진다
- 안과의 분위기가 친절하고 밝다
- 의사가 경험과 좋은 실력을 가지고 있다
- 치료가 잘 되어 미래가 밝다

그러나 '밝은'은 이제 더 이상 안과에 사용하면 안 되는 단어입니다. 문제점으로는 앞에서 말씀을 드렸듯이 브랜드의 기본 기능인 구별 기능이 떨어지고(지역이 다르더라도 온라인 노출이나 광고에서도 불리), 동일 또는 유사한 타 안과의 평판에 의해 함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국 약 160개 안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좋지만 흔한 '밝은'은 이제 버리십시오. 실제로 이제는 다수의 안과에서 '밝은'을 버리고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셋은 브랜드 네이밍(상호), 브랜드 스토리, 슬로건, 카피, 로고 디자인(BI, CI), 패키지 디자인, 명함 제작, 웹사이트 구축, 동영상 제작, 언론 홍보를 일관된 컨셉을 가지고 모두 제공해 드립니다.


브랜드셋 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상담을 원하시면www.brandset.co.kr

 

BRANDSET | 브랜드의 시작, 브랜드셋

브랜드의 시작, 브랜드셋 - 브랜드 네이밍, 로고 디자인, 슬로건, 카피, 브랜드 스토리, CI, BI, 아이덴티티, 상표 제작, 상표 디자인, 상표 등록 컨설팅

www.brandset.co.kr